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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Yolo v4] 이미지 인식기술을 활용한 Personal Mobility(전동킥보드) 헬멧착용시스템 통한 안전성 증진 방안 연구

by Taeho 2021. 1. 4.

[Overview]

 

공유 Personal Mobility 이용 시 안전하게 이용하는 방법은 없을까?

안전의 가장 기본인 헬멧착용을 시스템화 할 순 없을까?

 

현 도로교통법 상 원동기 이용 시 헬멧 착용은 필수가 되고있다.

하지만, 단속의 어려움 및 사용자 개인의 불편함으로 인해 착용하는 모습을 보기어렵다.

헬멧은 사고 발생 시 신체의 가장 중요한 부위인 머리를 보호해 주는 안전장비로 필수요소이다.

  • Deep learning 을 통한 Object detection 기술을 활용하여,
  • 공유 Personal Mobility 이용자에게 헬멧을 착용하도록 유도해서,
  • 다수의 헬멧 착용자를 도로에 노출 시킴으로 개인 PM 이용자의 헬멧착용 의무심리를 동조하게 하여,
  • 안전한 교통행태를 문화화 시킨다.

 


[배경 및 필요성]

Personal Mobility(PM)는 세계적으로 많은 인구가 사용하고 있으며, 관련 사고의 횟수(117-> 225 , 1.9배 증가) 심각도가 점점 증가하고있으며 대부분의 사고는 헬멧 미착용의 경우가 대다수 (PM 모빌리티 사고 현황, 경찰청(2019))

이로인하여, 사고 발생시 PM이용자의 부상 심각도는 커진다. 따라서 해외에서는 PM과 유사한 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 시 헬멧착용과 사망사고와의 연관성 분석을 시행하였다.

 

(좌): News RX LLC . (2019). Study Data from University of New South Wales Provide New Insights into Epidemiology (The impact of bicycle helmet legislation on cycling fatalities in Australia). By a News Reporter-Staff News Editor in Health & Medical Week (우): Stephen J. Strotmeyer et al, (2019). Bike helmets prevent pediatric head injury in serious bicycle crashes with motor vehicles. BMC

해외 연구결과 헬멧을 착용한 자전거의 경우 착용하지 않은 자전거에 비해 머리부상 진단받을 확률이 78.6%로 낮았고, 심각한 머리 부상을 입을 가능성도 현저히 낮았다.

 

국내외 기관에서는 관련 연구 사례를 바탕으로 헬멧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용객 안정성 증진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였다.

  • 서울시설공단 : 공공자전거 "따릉이" 헬멧 무료대여 사업 운영.
  • 도로교통공단 :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안전모(헬멧) 미착용시 벌금을 부여
  • 행정안전부 : 안전모 의무착용에 대한 교육 및 홍보 시행
  • 독일 : 초등학교 5학년에 필수적으로 자전거 면허 취득 후 이용 및 교통안전용품 무료제공
  • 호주 : 자전거 벌금 대폭 강화($71 -> $319), 공유자전거 인근 헬멧 자판기 배치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헬멧 미착용사례가 계속발생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이유는 아래와 같다.

  1. 헬멧 착용의 귀찮음
  2. 아무도안해서
  3. 공용핼멧의 위생상태

자료 출처: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설문조사

 

이미 대부분의 이용객들이 헬멧을 이용하고 있지 않는 상황에서, 최근 도로교통법 및 자전거 이용활성화 법률 개정으로 인해서 PM에 대한 진입장벽이 낮아지고 한국교통연구원에서는 장래 PM시장을 2022년에 200,000대 이상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확대되는 이용객 범위 및 증가하는 PM의 공급량으로 인해 증가 될수있는 사고의 심각도를 최소화 하기위해 이미지 인식기술을 활용 및 시민의식(귀찮음, 아무도안해서) 개선으로 헬멧 이용율를 증진시키고자 한다.

 

 

[아이디어 프레임워크]

 

[활용 기술]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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