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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Vissim Tutorial

[Vissim Tutorial] Conflict Areas

by Taeho 2021. 4. 25.

Conflict Area는 두개 이상의 교통류가 동일한 도로 공간을 사용할 때, 발생되는 교통류의 교차, 합류 및 분류되는 현상을 시뮬레이션 상에 입력하기 위한 기능이다.
입력을 위해서는 “Network Object”를 선택한 뒤 “Conflict Area”를 클릭한 뒤 상충 지점에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입력할 수 있다.

 

 


Conflict Area을 선택하면, 사전에 구축된 Link와 Connector의 상충되는 모든 부분이 노란색으로 표시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후, 오른쪽 버튼을 계속해서 누르면, 교통류에 통행우선권 부여가 가능하다. 이때 녹색이 통행우선권을 가진 교통류이며, 빨간색은 양보를 하는 교통류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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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vissim버전에서는 비신호 교차로에서 Major 교통류 방향을 설정하여 그에 따른 상충지점 적용이 가능하며, 구축 방법은 다음과 같다.

 

Network editor 좌측 부분에서 빨간 삼각형 부분을 클릭한다.


주도로의 시종점을 설정한 뒤 엔터를 누르게 되면 해당방향을 주방향으로 하는 Conflict area 구축이 완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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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flict Area를 구성하는 주요 Parameter로는 다음과 같다.

1) Front Gap

2) Rear Gap

3) Safety Distance factor

 

Merging 상황과 Crossing 상황을 통해 Parameter 값에 대한 이해를 높여보자.

 

Merging Situation

Front gap 파라미터는 값이 작으면 작을수록 차량 후미에 더 빠르게 붙어서 이동하는 것을 볼수 있다.

 

Safety Distance Factor 값은 0~1 사이의 값으로기존에 Car following Theory에 의해 정해진 적정 safety distance 값에서 어느 정도 고려할 것인지 비율을 의미한다.

아래그림에서 노란색으로 칠해진 박스는 적정 Safety distance이며, Distance factor가 1일때는 적정 distance를 100%고려하며, 0.5일대는 50%만 고려한다.

따라서 아래그림에서 파란색차가 적정 안전거리의 50% 보다 앞서있기 때문에 진입이 가능하다

.

 

Crossing situation

다음으로 교차로에서 발생되는 교차상충를 활용하여 Parameter 값의 변화에 따른 차량통행 방식의 변화를 알아보자.

 

Front Gap

파란색차량이 교차로 도달시간이 0.5s 걸리는 경우를 가정하였을때, 

Front gap = 1.0s 인 경우에는, 노란색차량이 교차로 통과 후 안전거리 확보를 위해 1초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0.5s초 일찍 도착한 파란색차량은 사전에 속도를 줄이거나 정차 후 교차로를 통과할 것이다.

Front gap = 0.5s 인 경우에는, 노란색차량이 교차로 통과 후 안전거리 확보를 위해 0.5초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하여, 별다른 정차 없이 파란색 차랑이 스무스하게 통과할 것이다.

 

 

Rear gap

파란색차량이 교차로 통과전에, 자신이 교차로를 통과 후 노란색 차량과 충돌하지 않을 시간이 0.7초로 계산이 되었을때,

Rear gap = 1.0s인 경우에는 파란색차 통과 후 1초의 여유 시간이 확보되어야 하지만, 0.7초는 이보다 낮으므로, 파란색 차량이 노란색차량에게 우선순위를 양보 후 교차로를 통과한다.

Rear gap = 0.5s인 경우에는 0.2초의 여유시간이 남으므로, 파란색 차량이 먼저 교차로를 통과하게 된다.

 

추가적으로, Vissim에서 Default로 설정되어있는 Front gap, Rear gap, safety distance factor vaule는 너무 보수적으로 설정이 되어있으므로, 이에 대한 일부 조정이 요구된다.

 

Front gap과 Rear gap은 0.9

Safety distance factor vaule는 1로 하는 것이 적당하다. 

 

이로써, Conflict area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앞서 설명한, Parameter에 의해서 어떻게 conflict area가 동작하는지 이해하고 현실에 simulation에 잘 활용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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