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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Vissim Tutorial

[Vissim Tutorial] Priority Rules

by Taeho 2021. 5. 15.

이번 글에서는 앞글에서 설명한 Conflict Area와 유사한 기능으로 차량의 통행우선권을 부여할 수 있는 Priority Rule에 대해서 살펴 볼 것이다.

 

 

먼저 Priority Rule구축을 위해서는 1)시뮬레이션 차량의 정지지점, 2)정지를 위한 Conflict 지점을 설정이 필요하고,
이를위해 2번이상의 클릭이 필요하다.

첫번째는 정지지점을 설정, 이후로는 Conflict 구간을 위한 클릭이다.

Priority 구축화면

링크위에 정지지점과, Conflict 지점을 설정하게되면 다음과 같은 설정창이 뜨게된다.

이 설정창에서 제시하는 Parameter에서 우리가 중요하게 볼것은 

오른쪽 Conflict marker에 있는 1) Min.Gap Time, 2) Clearance, 3) max.Speed 이다.

각 파라미터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Parameter 설명
Min.Gap Time Conflict marker 안에서 차량들의 차두간격을 의미
Clearance 비워야하는 공간의 크기
Max.Speed Conflict marker 내의 차량속도가 Max speed 보다 낮을 경우때만 Clearance Condition을 고려
(이를 통행 정체 중인 상황에만 차량이 양보할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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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된 Priority Rule를 사용목적으로는 VISSIM 메뉴얼에서 대표적으로 3가지 경우를 제시하고 있다.

 

1) Spill-back 현상 방지

2) 부도로에서 신호없이 주도로 진입시

3) 2차선 회전교차로에서 2차선으로 진입시

 

본 글에서는 시뮬레이션 구축 시 활용도가 가장 높은 1번 Spill back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네트워크 구축을 적용해보고자 한다.

 

Spill back 현상은 주로 교차로에서 일어므로, Stop line은 정지선에 맞추어 구축하고, 신호교차로의 경우는 앞서 구축한 Signal head 보다 살짝 뒷부분에 구축하여, 적색등으로 바뀌었을때, 차량이 앞으로 나아가지 않도록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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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Parameter 설정은 VISSIM 메뉴얼에서 설명하는 것을 참고하여 입력하자.

gap time은 0으로 설정하고

Clearance는 교차로 크기에서 0.5m를 뺀값

Max.speed는 10 ~ 20km/h로 정하면된다. 이때, 속도가 높아질 수록 Spillback에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

따라서, 조금만 정체가 생겨도, 차량이 정지선에 멈춰있을 것이다.

Vissim Manual 내 Parameter 권고사항

 Spillback 현상방지를 위해 구축한 시뮬레이션의 결과는 아래 그림과 같다.

Spillback 방지를 위한 Priority Rule 적용 전후

 

Spillback 현상은 제어하지 않으면, 향후 네트워크 규모의 시뮬레이션 정산을 시행할 시, 다른 방면의 교통류의 통행을 방해하여 현실과는 다른 통행흐름을 초래한다.

따라서, 현실과 유사한 시뮬레이션 구축을 위해서는 Priority Rule 적용이 필요하다.

대표사진 출처 : https://hyeng2.tistory.com/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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